산성동 주민공동체 ‘산성마을지기단’(단장 이영성)은 산성종합사회복지관(관장 이순규) 및 산성동 지역상점 5곳과 함께마을 내 자원순환과 이웃돕기 실천을 위한 ‘폐우유팩 기부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산성마을지기단은 행복하고 살기좋은 산성동 마을을 만들기 위해 결성된 주민 모임으로 지역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주민이 직접 해결하고 주민간 화합을 위해 지역축제를 개최하는 등 마을 활동을 실천하고 있다.
‘폐우유팩 기부 프로젝트는’ 올해 3년차 운영되고 있는 활동으로, 지역에서 분리 배출된우유팩을 모아 행정복지센터에 화장지로 교환하고 그 물품을 취약계층에게 나눔하고 있다.
이 프로젝트는 산성마을지기단을 중심으로 산성종합사회복지관과 산성동 지역주민, 경로당등 지역주민의 참여를 통해 운영되고 있다. 특히 작년에는 산성동 행정복지센터 및 지역상점 5곳과 업무협약을 체결하며 매년 프로젝트의 규모를 확장시키고 있다.
업무협약을 맺은 ‘동네커피 포레스티아점’, ‘컴포즈 수정구청점’, ‘커피베이 성남산성점’, ‘마망베이커리 1호점’, ‘커피쿠미빈’은 매일 상점에서 배출되는 우유팩을 세척하여 산성마을지기단에 전달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산성마을지기단 이영성 단장은 “작년 이 프로젝트를 통해 약 20명의 취약계층에게 일상 용품을 나눔했다. 앞으로도 산성마을지기단에서는 자원순환과 이웃돕기를 위한 ‘폐우유팩 기부 프로젝트’가 더욱 활성화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포부를 밝혔다.
산성종합사회복지관 이순규 관장은 “이 프로젝트는 산성동 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주민들이 자체적으로 기획한 프로젝트로 큰 의의가 있다. 산성종합사회복지관도 의미 있는 이 프로젝트가 지속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협조와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며 마을지기단을 응원하였다.
‘폐우유팩 기부 프로젝트’는 지역주민 누구나 동참할 수 있으며, 매주 금요일 9~11시 산성종합사회복지관에서 참여 가능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