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경기도교육청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경기도교육청, 시민감사관과 함께 성과감사 시행
올 2~6월 5개월간 ‘학교 미세먼지 대응 강화사업’ 진행
 
성남포커스 기사입력  2024/07/10 [08:14]

▲ 2024년 상반기 성과감사 현장


경기도교육청이 시민감사관 활동을 통한 ‘학교 미세먼지 대응 강화사업’ 성과감사를 시행했다.

시민감사관은 외부 전문가의 교육행정 참여를 통해 경기교육의 청렴성을 높이고, 공정하고 투명한 감사행정을 실현하는 제도다. 현재 다양한 분야의 외부 전문가 21명이 도교육청 시민감사관으로 위촉돼 활동하고 있다.

도교육청은 올 2월부터 6월까지 5개월간 학교 미세먼지 대응 강화사업 성과감사를 진행했다. 공기정화장치의 현장 활용 여부와 유지관리 실태를 점검하고, 교육 현장의 의견 수렴을 통한 실효성 있는 활용방안을 모색하기 위함이다.

특히 도교육청 시민감사관이 성과감사의 전문성은 물론 공정성과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공기정화장치 정기·합동 점검에 참여해 장치를 직접 점검하고 학교 관계자 의견을 청취했다.

활동 중점사항은 ▲교실 가동 실태 ▲특별교실 및 관리실 설치·활용 실태 ▲임대 및 유지관리 실태, 계약 방법 ▲미세먼지 저감 효과성 여부 ▲예산편성 및 집행 현황 ▲교직원 및 학생 의견 청취 등이다.

점검에 참여한 시민감사관들은 “학교에 설치된 공기정화장치의 효율적인 활용방안을 마련해 실시할 필요가 있다”는 공통적인 의견을 밝혔으며, 점검 활동 내용을 적극적으로 공유하고 건의했다.

건의 내용은 ▲교사·학생 등 실사용자 중심 교육과 지침서 제작 ▲수업 시 소음에 대한 대책 마련 ▲학교별, 설치 유형별, 지역별 특성에 따른 효율적인 예산 배정 ▲공기정화장치 관련 분석을 통한 효율적인 운영 방안 모색 등의 개선사항이다.

도교육청은 시민감사관의 건의 내용을 수렴해 공기정화장치의 실효성 있는 활용방안을 모색하고, 더욱 안전한 교육환경을 조성할 방침이다.

도교육청 정진민 감사관은 “앞으로도 적극적인 시민감사관 활동을 통해 청렴하고 공정한 경기교육 실현하겠다”며 “교육 현장의 이해도를 높이고 실효성 있는 감사를 시행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트위터 페이스북
기사입력: 2024/07/10 [08:14]   ⓒ 성남포커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금주의 HOT 이슈
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