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진중학교는 경기도교육청에서 추진하는 학교디지털갤러리 운영 사업에 선정된 성남시 소재 유일한 중학교이다. 본교 교육 중점인 감성을통한 인성교육의 일환으로 이번 예술 프로젝트를 기획했다.
현관 Media Wall 및 교실, 급식실 TV 등 교내 디지털기기를 통해 ‘자연 및 내 주변의 아름다움을 표현한 작품’이 주제별로 큐레이팅 되어 전시된다. 매주 수요일 오전에는 감성 충만한 디지털 작품과 뇌를깨우는 클래식 음악을, 오후에는 에너지가 넘치는 디지털 작품과 음악을 함께 경험할 수 있다.
작가와 함께하는 예술 체험 프로그램에서는 학교라는 제한된 공간에서벗어나 현장에서 활동하고 있는 작가와 직접 교류하고 내 일과를 창의적인 시각으로 재해석한 후 작품을 제작, 반성하는 기회를 마련했다.
또한 디지털갤러리를 교내 행사를 알리고 교과 수업 후 결과물을 전시하여 서로 소통하고 이해, 배려의 문화를 확산시키는 매개물로 활용했다. 이와 함께 예술중점학교를 2년째 운영하며 교내외 다양한 무대에서고 있는 기악합주반과 콜라보하여 디지털 작품과 함께 감상하는 실내음악회를 개최했다. 앞으로도 음악과 미술, 타 교과와 미술, 학교 행사와 다양하게 연계할 수 있는 디지털갤러리를 적극 활용하여 인성교육을 활성화할 예정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