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 성남산업진흥원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성남산업진흥원, 성남을 바꾸는 시민의 힘 '2019년 시민참여 리빙랩' 성료
 
성남포커스 기사입력  2019/10/22 [14:20]

 

 

성남시민의 아이디어와 성남시 중소벤처기업 기술력이 힘을 합쳐 주차, 교통, 복지 등 성남시의 도시문제를 해결한다.

 

성남산업진흥원은 지역문제해결을 위한 ‘2019년 시민참여 리빙랩’(이하 리빙랩)을 성황리에 마무리했다고 22일 밝혔다.

 

리빙랩은 도시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시민들로부터 제안 받고 성남시 기업은 ICT 기술을 이용한 솔루션을 제공해 시민과 기업이 힘을 합쳐 지역의 문제를 해결하는 사업으로 ‘지역혁신형 스마트시티 기반 조성’ 사업의 일환이다.

 

총 2차례에 걸친 리빙랩 행사(1차 : 9월 27일, 2차 : 10월 11일)는 시민의 아이디어와 기업의 솔루션을 더하는 회의 과정을 거쳐 시민과 기업이 매칭된 8개 대표과제가 배출됐다. 이 대표과제는 지난 18일에 열린 공개 오디션 ‘The Zone 성남’을 통해 시민과 전문가가 직접 현장에서 투표해 순위를 가렸다.

 

 

이날 오디션에선 ‘공유 전기자전거와 대중교통 연계서비스’를 제안한 이인준(분당구 정자동)씨 외 5명의 아이디어가최우수상으로 선정되었으며, ‘IoT 기반 실내먼지 제로화’를 제안한 김도연(분당구 정자동)씨의 아이디어가 우수상으로 선정되었다. 그리고 ‘앱을 활용한 아파트 단지 내 자전거 공유’, ‘소셜 노인케어 서비스’가 장려상을 수상했다.

 

성남산업진흥원 박병호 기업지원본부장은 “지난해에 비해 시민들의 참여가 두 배 가량 늘어났고 그만큼 다양한 아이디어가 논의될 수 있었다. 시민의 참여와 아이디어가 실질적인 스마트시티 사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솔루션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안한 시민에게는 순위에 따라 소정의 상금이 시상되었으며 최종 선정된 4개의 솔루션은 내년 공모를 통해 스마트시티 실증 사업으로 추진될 수 있는 기회를 얻는다.

트위터 페이스북 공감
기사입력: 2019/10/22 [14:20]   ⓒ 성남포커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