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사회일반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판교노인복지관 고령자 정보격차 해소 앞장
삼성 SDS기업연계, ICT사회참여활동 등 정보격차 해소 위한 다방면 노력
 
성남포커스 기사입력  2019/07/16 [17:32]

 

 

전 국민 스마트폰 시대에 가지고 있어도 사용하지 못하는 고령자가 늘어나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만 3세 이상 인구의 87.8%가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으며 60대는 79.1%, 70대 이상은 30%이고 사용 추세는 점점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50대 이상의 디지털 활용성은 접근성보다 확연하게 낮다.

 

이에, 판교노인종합복지관은 고령층 정보화 격차를 해소하고자 삼성SDS와 연계하여 매주 화요일 14시 복지관 이용 어르신을 대상으로 스마트폰 봉사활동 ‘스마트폰 무엇이든 물어보세요.’를 진행하고 있다. 정해진 시간 안에 일정한 커리큘럼을 가지고 있는 스마트폰 교육 한계를 보완하고 스마트폰 시스템 활용뿐만 아니라 와이파이 사용, 요금 낮추는 방법 등 유익한 활용 정보를 제공한다.

 

이 뿐만 아니라 동영상 만들기, 스마트폰 활용, PC와 스마트폰 활용 등 20개의 세분화된 정보화 교육을 진행하고 있으며 한국정보화진흥원에서 주관하는 ‘고령층 ICT 사회참여활동’ 공모사업을 운영하여 정보화 역량을 갖춘 복지관 이용 어르신이 경로당에 방문하여 컴퓨터, 스마트폰 사용 교육을 하고 있다.

 

현재 각 정보화관련 프로그램 참여 현황은 약 450명으로 ‘스마트폰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회당 30여명, 정보화 교육 400명, ‘고령층 ICT 사회참여활동’ 사업 참여 경로당 어르신 20명이 교육을 듣고 있으며 참여인원은 점차 확대되고 있다.

 

판교노인종합복지관 관장(일운스님)은 “어르신의 경제·사회참여활동과 세대 소통을 위한 정보격차 해소의 필요성을 느끼고 다양한 방식으로 풀어나가고 있다.”며 “앞으로도 어르신에게 필요한 교육과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하여 보다 가치롭고 행복한 노년생활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고 전하였다.

 

 

트위터 페이스북
기사입력: 2019/07/16 [17:32]   ⓒ 성남포커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금주의 HOT 이슈